HOME > 질병소개 > 피부과

일반사항 세균성 피부 질환 곰팡이성 피부 질환 기생충성 피부질환
바이러스성 피부 질환 알러지성 피부 질환 내분비성 피부 질환    
개는 털과 피부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핥고, 긁고, 바닥을 구르는 행동을 하거나 간단하게 땀에 젖는 방법을 택한다. 타액에는 천연 항균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핥기와 긁기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정상적인 행동이다. 바닥 구르기와 비비기는 개가 마사지 하는 방법으로, 혀 또는 발이 닿지 않은 부위의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피지샘의 활동을 촉진시킨다. 피지샘의 일차적인 기능은 피부와 피모에 방수 역할을 해주는 피지를 생성하고 피부가 물에 젖을 때마다 흙이나 먼지 그리고 분비물이 물에 쉽게 씻기게 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피지샘 분비에는 항균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호자 역시 주기적으로 목욕을 시키고 털을 손질해 줌으로써 개의 피부와 피모를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개의 귀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지 염증이 있는지 또는 귀지가 생겼는지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소량의 귀지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귀지는 자연스러운 보호막이 될 수 있다. 많은 양의 귀지가 있을 때에만 제거하도록 한다.
요크셔 테리어의 일부 품종은 눈의 가장자리에 눈곱이 생기는 전형적인 품종의 예이다. 이것은 자연적인 보호분비물로써 눈의 가장자리에 있는 털을 잡아당기는 작고 단단한 가피성의 덩어리를 형성한다. 흔히 눈곱은 보호자의 손가락으로 제거하기 쉽지만 점액이 달라붙어 있다면 먼저 미지근한 물에 적신 면봉으로 부드럽게 해준다. 제거하지 않으면 건조한 점액이 세균의 집결지가 되어 눈의 가장자리에 피부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 질환은 개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질병으로 죽음에 이르는 일은 드물지만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완치가 어렵다. 애완동물에서 피부와 피모는 전반적인 건상 상태나 많은 신체 기능의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개에서 피부질환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므로 진단이 어려우며 치료를 통한 평가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대부분의 원인들이 임상 증상과 병변이 유사한 양상을 나타나므로 병력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며 배양 검사나 세포학 검사와 같은 특이적인 검사가 병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