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소개 >

일반사항 암컷 산과질환 컷 산과질환
개에서 일반적으로 성성숙은 소형견이 중.대형 견보다 조숙하여 체격의 완성시기가 빨라 첫 발정 시가 중.대형 견보다. 6개월에서 1년가량 빠르다. 암컷의 경우 생후 8-12개월에 나타나고 평균적으로 생후 10개월 전후에 첫 발정기가 오는 경우가 가장 많다. 수컷의 경우 성성숙은 보통 6개월령에 나타나며 성견이 된 수컷은 특별히 '발정기'라는 시기가 없다. 수컷이 처음 발정을 하면 오줌을 뿌려 흔적을 남기는 마킹을 하거나 식욕이 다소 감소하기도 하고 전신주 등에 남아있는 다른 수컷의 오줌냄새를 지우기 위해 몇 번이고 자신의 오줌을 흘리기도 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암컷의 발정 주기는 일 년에 두 번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8개월에 한번씩 이므로 '2년 3회' 발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암컷의 발정기는 보통 18일에서 22일 가량 계속되지만 임신 가능 기간은 발정 시작일로부터 10-14일 이후이다. 발정기의 증상으로, 첫 단계로는 외음순이 부어오르며 마치 피와 같은 분비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이는 쉽게 출혈로 보이므로 사람의 월경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개는 임신을 하기위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사람의 월경과는 차이가 있다.
암컷의 발정기 중 임신 가능 기간에 교미하여 임신한 경우 착상 기간은 15일 정도이며 임신 기간은 평균 63일이다. 조산이란 교배 후 60일 이전 출산한 경우로 이틀 정도의 차이는 강아지가 건강하고 순산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보다 더 빨리 출산하면 임신 기간이 2개월로 짧기 때문에 정상적인 기관형성이 완성되지 않아 강아지의 생명이 유지되기 어렵다. 만산이란 교배 후 65일이 지나도 출산의 징후가 보이지 않는 경우로, 강아지가 너무 커져 난산할 가능성이 크다.
상상임신이란 암컷이 임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발정기 후에 임신의 징후를 보이는 것으로 복부팽창, 유선의 발달 등 임신과 유사한 상태가 되며 젖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상상 임신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지만, 조기에 판별하는 방법으로 상상 임신은 임신과는 달리 체중의 증가가 없으며 복부의 팽창도 정상 임신보다 10일쯤 빠르게 진행된다. 시간이 지나도 상상 임신이 사라지지 않으면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치를 받는 것이 좋다.
암컷의 성성숙은 일반적으로 생후 6-11개월 사이에 나타나며 수컷에 비해 빨라 대다수 생후 6-8개월에 성성숙이 나타나며 장모종보다 단모종의 고양이가 성숙이 빠르지만 늦어도 11개월이면 성성숙이 나타난다. 암컷은 1년에 여러 번 발정을 하는 '다발정 동물'로 여러 번의 발정기 중에서 이른 봄과 가을에 가장 심하게 발정기가 나타난다. 발정의 횟수는 월1-2회로 그 주기는 2-3주 간격으로 이루어지며 발정기간은 3-5일간으로, 교배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10일가 발정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다. 발정기가 되면 바닥과 사람의 발에 몸을 비벼 대거나 달라붙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고 배뇨 횟수가 늘어난다. 또한 등과 엉덩이를 쓰다듬으면 꼬리를 들고 교배 포즈를 취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대소변을 잘못 가리게 되기도 한다. 발정기 암컷의 가장 큰 특징은 행동에 있어서 침착성을 잃고 한밤중에 독특한 '아기 울음소리'를 계속 내어 수코양이를 부fms다. 암컷은 발정기가 되면 페로몬이라는 성호르몬을 분비하여 그 냄새를 통해 수컷이 발정을 타나내게 되고 암컷의 냄새는 아주 먼 곳에 있는 수컷을 발정시킬 만큼 확산력이 매우 크다.
수컷은 암컷에 비해 성숙도가 다소 늦어 생후 8-10개월이 되어야 완전한 성성숙이 이루어진다. 발정 또한 암컷보다 다소 늦게 시작되어 생후 8개월에 첫발정이 나타나고 약 10년간 교미가 가능하다. 수컷은 암컷의 독특한 성호르몬 냄새와 울음소리에 자극을 받아 발정을 하므로 특별한 발정기가 정해져 있지 않다. 발정기가 되면 커튼, 벽, 의자 등 수직으로 된 곳에 등을 대고 꼬리를 수직으로 세운 후 소변을 뿌리는 특징적인 '스프레이 행위'를 보인다. 이 행동은 암컷을 유혹하는 의미와 함께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행동을 없애기 위해 일찍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발정기의 수컷은 성격이 다소 사나워지고 공격적이 되고 가출을 하기도 하며 암컷과 마찬가지로 독특한 울음소리를 낸다.
암컷은 발정이 왔을 때 교배하지 않으면 임신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발정을 하고 교배가 이루어지면 그 자극으로 배란하는 동물로 거의 확실하게 임신한다. 그러나 발정기에 수컷과 교미를 하여 임신을 하더라도 약 일주일 정도 발정이 계속될 수 있다.
고양이는 임신에서 약 65일이 지나면 출산을 하는데 이시기의 암컷은 예민하므로 출산이 가까워지면 고양이가 마음에 들어하는 곳에 출산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 고양이의 경우 개와는 달리 대개 자력으로 출산을 하므로 정상 분만인 경우 그대로 어미 고양이에게 맡겨두는 것이 좋다. 출산 시 예민하여 주변에 사람이 있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며 사람이 가까이 가거나 만지면 출산을 중지하거나 새끼를 물고 다른 곳으로 가버리므로 가능한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다. 출산 후에도 새끼를 만지거나 주변에 오랫동안 머물며 관심을 가지면 어미 고양이는 경계하여 새끼들을 데리고 다른 곳으로 숨을 수 있으므로 새끼들이 어느 정도 성장하고 어미의 경계심이 풀릴 때까지는 어미와 새끼를 되도록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