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소개 >

 
안검 내번(Entropion)
안구쪽으로 안검연이 안으로 말려들어가거나 변위된 것으로 안검연의 털이 각막에 닿도록 안으로 들어가데 된다. 매우 경미한 경우 내번된 부분이 젖어 있으며 만성의 경우 안검연이 탈색되어 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안검경련, 결막염, 궤양성각막염이 나타난다.
이 질병은 많은 품종에서 유전적이고 발생부위와 연령은 품종 특이성이 있어 특정 안검부위가 영향을 받는다. 상안검에서는 안검내번이 그다지 잘 일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Golden Retriever, Labrador Retriever 가 있다 어떤 품종에서는 네 개의 안검모두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Shar Pei와 Chow가 그런 품종이다. 다른원인에 의한 안검내번, 예를 들면 창상이나 노령으로 인한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안구병변으로 인한 속발성 안검내번은 드물다. 그러나 종종 하안검의 안검외번을 동반하는 노령성 상안검 안검내번증은 전형적으로 무거운 귀바퀴와 돌출된 목덜미의 능선을 가진 Cocker Spaniel에서 발생한다.
 
안검외번(Ectropion)
안검외번은 안검내번의 반다 증상이지만 더흔하지 않고 하안검에서만 발생된다. 안검이 뒤집어져 결막조직이 노출되다. 이러한 안검 이상도 품종소인이 있다.
수술적교정을 병변 부위를 쐐기 모양으로 전층 피부를 제거하거나 외안각 근처의 조직으로 쐐기모양으로 전층피부를 제거하거나 외안각 근처의 조직으로 쐐기형으로 제거해주어 하안검을 당겨준다. 불확실한 안검분리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며 종종 심한 비가역적인 후유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첩모중생(Distichiasis)
상안검에는 보통 첩모 즉 속눈썹이 2개에서 4개의 열로 이루어져 있지만 ,하안검에는 그러한 것이 었다. 첩모중생은 검판선 구멍에서 또는 그주변에서 필요없는 속눈썩이 나오는 것을 만한다. 이러한 질병은 많은 품종에서 소인을 나타나며 개에서 가장 흔한 유전적결함이다.
보통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며 이러한 이유로 안구 자극과 유루증의 병력을 나타낼때 주의 깊은 병력 청취와 신체검사를 실시해야한다.
많은 경우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첩모중생보다는 이소첩모가 많다. 불피룡한 속눈썹이 각막 또는 결막으로 자라나오면, 만성 결막염, 경미한 안검 경련 및 간혹 경우에 따라서 각막 궤양을 일으키기도 한다.
첩모중생을 제거하기 위해서 국소광원 확대경 및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할수 있다.
영구히 없애버리기 위해서는 냉동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되는 방법일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수술법은 한번의 시술로는 보통 첩모중생을 완전하게 제거할수 없으므로 가끔 반복해야 한다.
 
  제3안검 탈출(Prolase of the nictitians gland)
제3안검선은 탈출 또는 cherry eye 는 어린개 종종 작은 강아지 특히 Bull dog과 같은 단두종뿐만 아니라 Beagle에서도 보이는 질환이다 .
눈의 한쪽 또는 양쪽 눈에서 모두 나타나며, 양쪽 눈에 나타나는 경우는 동시에 일어나거나 아닌경우도 있다. 모습은 안분비물과 함께 내안가에 붉은색 덩어리로 보인다. 실제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치료는 탈출한 선의 수술적으로 제거할수 있지만 가능하면 이분비선은 보조해야 한다. 이분비선을 원위치 시키는 방법으로 영구적으로 성공하기가 꽤 어렵다. 
각막부종(Corneal Edema)
각막부종을 흔한 증상으로 미만성 혹은 국소 혼탁을 보이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현된다. 국소적인 부종은 시력에 이상이 없다. 미만성 부종은 일부시력장애를 일으킨다. 각막 부종을 내피세포가 변성되거나 사멸한 결과, 내피 기능부전으로 인해 대부분 발생하며, 각막상피의 소실에 의해서는 드물게 발생한다.
내피세포의 소실에 의해서는 드물게 발생한다. 내피세포 소실의 소인으로는 나이, 안내수술, 안내염 및 변위된 수숭체나 안구내 종양이내피세포를 압박하는 물리적 영향이 있다. 안압의 변화가 단독또는 내피세포의 기능부전과 병발되어 나타나면 ,안방수가 각막기질에 들어가는 결과가 나타난다. 경미한 기질 부종은 각막을 흐릭하거나 안개가 낀 상태로 보여진다. 심한 경우에는 각막 기질이 짙은 파라색 형태로 유동자디 눈, 하란눈으로 보사된다.
각막부종의 진단을 특징적인 모습으로 내릴수 있다. 눈을 가볍게 눌어서 확진할수 있는 국소때는 부종이 퍼져가고, 미만성일때는 밀도가 증가한다. 이검사로 반흔, 이영양증,변성등과 같은 다른 각막혼탁증과 감별할수 있다.
  표층만성각막염(Pannus)
초기단계에는 약한 염증, 각막윤부에 증가된 혈관화 및 표증각막 기질의 림프구성 형질세포침윤이 있다. 혈관화는 속발성 부종, 세포침윤, 때로 지질증 그리고 가끔 색소 침착과 함께 각막을 가로질러 발생한다.
과다 육아조직형성과 이차성 상피궤양이 있을 수 있다. 적절히 치료되지 않으면 실명을 초래할수 있다. 이러한 상태는 종종 제3안검의 형질세포침윤과 관련되어 보이며 드물게 안각에 있는 안검연에 궤양이 함께 발생할수 있다. 
 
각막 색소 침착(Corneal pigmentation)
각막의 색소 침착은 여러질병으로 인한 속발성으로 나타난다. 대개 염증후와 각막의혈관화와 관련된다. 표층색소화는 주로 단두종에서 나타나고 특히 내안각에서 나타난다. 많은 예에서 활동성 각막염과 관련되어 있으나 다른예에서는 염증이 없을때와 매우 어린연령에서 나타난다.
 
내피세포 착색은 양성상태로 나이든 동물에서 나타난다. 이는 각막질병과 연관되어 나타나지 않는다. 착색은 각막윤부에서 각막 내피세포로 연장된것이고 양성 형태로 진행된다..
각막 내피에 생기는 색소 침착은 유착형태로 홍채조직이 접종된 결과나 동공막 잔존증이 있는 개체에서 선천적 침착의 결과로 발생할수 있다.  
 건성 각결막염
노령견, 특히 중성화된 암캐는 건성각결막염에 대한 소인이 있다. 비록 눈물샘의 노령성 위축이 노령견의 눈물생산감소에 주요한 원이이었지만 면역매개에 의해 유잘된 눈물샘의 만성염증도 감소된 눈물생산에 대한 하나의 원인이 된다.
건성각결막염의 전형적인 임상증상에는 끈적끈적한 점액농성 분비물, 결막충혈, 점진적인 각막의 혈관신생, 그리고 표층색소 침착이 포함된다. 확진은 Schimer 눈물검사로 내려지고 이환된 개는 분다 젖는 부분이 10mm이하로 측정된다. 모든종이 이환될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이환되는 종세는 cocker spaniel, English bulldog, schnauzer, West Highland white terrier, Yorkshire terrier 그리고 beagle이 포함된다.
국소적으로 적용된 cyclosporine은 눈물생산을 개선시키고 건조한 눈 상태와 관련된 각막변화를 감소시킨다. 이런 T 세포억제제는 눈물샘내의 면역매개 변화를 중화시키고 눈물샘의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몇몇개들은 하루 한번의 적용으로 유지될 수도 있지만 평생의 치료가 지시된다.
포도막염
홍채 및 모양체, 맥락막의 염증이 생겼을때를 말하며 다양한 외인적 및 내인적 원인이 존재하는데 창상성, 감염성, 종양성, 대사성, 기생충성, 및 독성원인이 포함된다. 전신성인 원인들을 고려해보아야 하며 특히 양안의 포도락 염증이 있을때는 근원적인 원인을 찾고 치료하도록 노력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