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질병소개 > 외과

디스크질병 유선종양 자궁축농증 위의 염전
척추는 마치 벽돌이 쌓아있는 것처럼 수많은 척추뼈들이 서로 연결되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척추뼈 안에는 구멍이 뚫려 있어서 척수신경이 통과하고 있습니다. 척수신경은 뇌에서부터 출발하여 각각의 모든 신체로까지 뻗치며 뇌의 명령을 전달하는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척수는 매우 예민하며 척추뼈가 주변을 둘러싸서 보호하고 있습니다. 각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것이 있어서 뼈와 뼈가 눌리는 것을 완충시켜주는 쿠션역할을 하는데 척수신경은 이 디스크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스크쿠션은 척추와 척추 사이에 존재하면서 운동을 하는 동안 척추가 유연성을 갖고 휘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노화의 과정으로 이런 디스크들은 점점 기능이 감소하며, 이러한 상태를 disk disease 라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디스크의 바깥 부분은 섬유질의 링으로 이루어 져 있고, 안쪽 부분은 젤라틴 성분의 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바깥은 빵, 안은 크림으로 되어 있는 도넛츠의 구조와 유사하지요!).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바깥의 섬유질 링은 절편화 되어지고, 안쪽의 젤리성분은 딱딱하게 변하게 됩니다. 절편화된 바깥쪽의 섬유질 링은 더 이상 안쪽의 딱딱해진 젤리성분을 지지할 수 있는 힘을 잃게 되고 그 결과 안쪽의 딱딱한 젤리성분이 바깥으로 튀어 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결국은 안쪽에 있어야 할 것이 바깥으로 튀어나와서 척수신경을 자꾸 건드리게 되지요. 이런 현상은 가끔 신경에 심각한 손상과 함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타입의 디스크 질병은 개와 고양이에서 품종과 연령에 관계없이 일어 날 수 있으나 대부분 다리가 짧은 품종들(닥스훈트, 불독, 페키니즈, 시즈)에서 더 잘 일어납니다.
이탈된 디스크의 돌출된 부분에 영향을 받는 부분은 대부분 목과 허리부분의 척추뼈입니다. 디스크가 돌출되고 척수신경을 밀 때, 보통 동물은 심각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척수신경에 손상을 주어 앞다리와 뒷다리로 가는 신경을 방해하여 정상적인 보행을 어렵게 만듭니다. 게다가 통증을 지속시켜, 동물은 다리를 절게 되거나, 부자연스럽거나 혹은 마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후들은 개와 고양이에서 척수신경의 장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되는 부위와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 는 없습니다. 디스크 질병, 척수의 종양, 척수의 감염등도 모두 동일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검사들을 통해서만 신경증상들의 원인과 문제가 일어나는 위치와 치료의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을 하기 위해서는 환자는 반드시 마취를 한 후 X-ray를 찍어야 하고 척수신경 주위의 액을 빼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Myelography는 척수신경 주의의 액에 특수한 염료를 투입하여 x-ray 상에서 명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방법으로 어느 위치에 있는 디스크가 신경을 자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척수액을 뽑아내어 배양을 하면 세균감염에 의한 신경손상인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스크질병에서 척수신경에 압박을 가하는 디스크를 제거하는 외과적 방법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수술적 처치를 받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환자는 철저한 운동제한과 격리가 필 수 입니다. 보통 이러한 접근방법은 보행에 문제가 없으면서 척추에 심각한 통증만이 발현되는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지에 가두고 활동을 제한했는데도 불구하고 디스크가 척수신경을 계속 압박한다 할지라도, 운동제한 일시적으로 척수신경 주의의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며, 파열된 디스크의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적인 디스크파열과 통증, 마비등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은 수술적 방법이 아니고서는 근본적 해결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질병은 척수신경의 영속적인 손상을 초래합니다. 척추의 canal로 부터 돌출된 디스크의 외과적 적출만이 척수신경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최선의 방법입니다.
Cortisone 요법은 척수신경이 디스크에 의해 손상 받은 지 8시간 이내에서만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8시간 이후의 약물투여에 대한 효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위궤양 같은 부작용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척추신경 주위를 감싸는 디스크 물질을 제거하는 수술을 laminectomy라고 합니다. Laminectomy 수술을 하는 환자에서 회복속도와 다리의 정상기능의 회복여부는 척추신경이 손상정도, 디스크에 의해서 압박 받은후 지속된 시간등의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전에 발생했던 심각한 신경증상들, 급성징후들, 오래 지체된 시간등의 조건은 수술 후 회복시간이 매우 길게 하는 요소들이며 회복되지 못하는 영속적인 신경증상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