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병원소개 > 진료장비


 

 


본원은 최신 임상병리검사 장비를 보유하여 단시간 내에 혈액검사, 요검사, 각종 체액 검사 (뇌척수액, 흉수, 복수, 관절낭액 검사 등)가 가능합니다.

환자의 전신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혈액검사부터 특이도가 높은 특수 검사까지 실시하고 있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혈액가스분석기를 보유하여 응급 상황에서 환자의 상태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요분석기와 현미경을 보유하여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혈액 내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수를 통해 빈혈과 염증성 질환 여부를 확인하고 혈소판 감소증의 여부를 대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환의 경과와 예후 판정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청생화학 검사는 혈액을 통해 간과 신장 기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고 혈당, 단백질 등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또한 단백뇨 (UPC)와 같은 특수 검사가 가능하여 신장 기능 평가에 있어 정확도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건식 장비에 비해 보다 정확한 값을 측정하기 때문에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액가스 분석기는 혈액의 산도(pH), 산소 분압, 이산화탄소 분압, 전해질 등을 측정하는 장비로 응급 상황에서 환자의 상태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고 응급 처치를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장비입니다.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PT(프로트롬빈 시간)과 aPTT(활성부분 트롬보플라스틴 시간)을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이를 통해 외인성 내인성 응고인자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사가 가능하여 보다 정확한 응고 장애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혈전색전증, 폐혈전색전증, 파종성 혈관내 응고를 검사할 수 있는 반정량 방법으로 응고계 검사와 병행하여 응고계 질환의 예후 평가에 중요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체내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공복상태에서도 고지혈증을 보이는 환자에서 지질대사 장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시간이 짧고 특이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요의 pH, 비중, 백혈구, 적혈구, 단백뇨, 당뇨, 케톤 등을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단백뇨, 백혈구, 비중 등을 측정해 방광염, 신부전 등을 진단할 수 있으며 당뇨를 측정해 당뇨병이 있는지를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석, 결정 치료에 중요한 요의 산도(pH)를 측정해 결석, 결정에 대한 처방식의 종류와 결석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등의 신장질환으로 체내에서 생성된 노폐물의 배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신장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첨단 장비로 체내에 축적된 요독물질 등의 효과적인 제거에 사용됩니다.

노폐물이 있는 환자의 혈액을 준비된 혈관을 통하여 체외로 뽑아내어 혈액 투석기의 투석막을 지나가게 합니다. 이때 투석막을 사이에 두고 환자의 혈액과 투석액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지나게 함으로 환자의 혈액 내 노폐물이 투석액 쪽으로 배설되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깨끗해 진 혈액을 다시 환자의 몸 안으로 넣어줌으로 요독증을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