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전문진료 > 정형외과


정의
슬개골 탈구란 슬개골이 trochlea sulcus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을 말하며 전 연령과 전 품종에 나타납니다. 소형견이나 토이견종에서는 주로 슬개골이 내측으로탈구 되며 대형견에서는 내측탈구가 외측탈구에 비하여 많이 관찰되나 소형견종에 비해 외측탈구의 비율이 많이 관찰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을 밝혀지지 않았으며 선천적인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만 나온 상태입니다.
증상
슬개골탙구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통증과 파행이 관찰되며 시간이 지나면 통증은 사라지고 정상적인 보행이 관찰되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관찰됩니다. 그리고 슬개골 탈구 초기에는 통증을 호소하고 체중부중을 보이지 않는 파행이 관찰되나 슬개골 탈구가 더 지속되면 통증을 호소하지 않고 체중을 부중한 상태로 파행이 관찰됩니다. 슬개골 내측 탈구의 경우 quadriceps muscle group의 내측변위, distal femoral portion의 외측으로 torsion, femoral ephyseal의 이형성, rotational instability of the stifle joint, or tibial deformity같은 근 골격계의 이상이 같이 관찰되며 특히 성장기인 어린 연령 슬개골 탈구가 관찰되면 그 정도는 더욱 심하게 관찰됩니다.

그림 1.
슬개골 내측 탈구시 주변 연부조지고과 골격의 변화. quadriceps apparatus의 내측 전위, 대퇴골 말단 1/3부위의 외측으로 휘고 대퇴골 밑부분이 외측으로 돌아감
그림 2.
정상적인 무릎부위 해부구조

치료
Surgical treatment: 수술적인 교정은 연령와 파행의 정도에 따라 실시하며 심한 파행이 관찰되는 경우와 2-3년 이하의 어린연령의 경우 간헐적인 슬개골의 탈구가 슬개골 관절연골의 손상을 주므로 수술적 교정필요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 연령의 경우 대퇴골과 경골의 기형적인 성장을 일으키므로 수술 적 교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방법으로는 Trochlear resection, tibial tuberosity transposition, lateral reinforcement (내측탈구시), suture stabilization등이 있으며 슬개골 탈구의 정도에 따라 약간의 수술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 3. 슬개골 내측 탈구 교정술. Trochlear Resection 그림 4. 슬개골 내측탈구 교정술, Lateral reinforcement of the retinaculum

※ 수술적 교정에 앞서 대퇴골두 허혈성 괴사증, 고대퇴관절 탈구 (coxofemoral joint luxation), 무릎 인대염좌, 근손상여부에 대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정의
고대퇴관절 (coxofemoral joint)의 이상발달을 말하며 젊은 연령에서는 대퇴골두의 전 혹은 부분탈골이, 성견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이 특징적으로 관찰됩니다.
원인
뼈 발달기에 과도한 영양공급에 의한 매우 빠른 체중증가와 성장기에 지지연부조직 성장의 불균형을 가져와 고관절이형을 야기하고 성견에서는 반복적인 손상에 의하여 고관절이형성이 야기됩니다.
증상
주로 5에서 10개월 연령 때 파행증상이 관찰되고 퇴행성 관절이 함께 관찰됩니다. 강아지가 휴식 후 일어설 때 힘들어하고 운동하는 것을 싫어하며 간헐적 혹은 연속적으로 파행이 관찰됩니다. 그리고 운동내성이 떨어지므로 대퇴 와 둔부근육의 위축도 관찰됩니다. 진단: 신체검사를 통한 고 대퇴관절 탈구확인하거나 x-ray 촬영을 실시합니다.

 
그림 1. 정상적인 골반 x-ray 사진 그림 2. Hip Displasia & Osteophyte formation.

치료
내과적처치: 운동제한과 소염진통제사용
외과적 처치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Total hip replacement, 삼중 골반 절단술, 대퇴 골두 & 목 절단술 (Femoral Head & Neck Ostectomy)이 있으며 소형견과 중형견 (25kg 이하)의 경우 Total hip replacement와 삼중 골반 절단술 보다는 대퇴골두 & 목 절단술을 주로 실시하며 대형견 (25kg이상)의 경우 대퇴골두 & 목 절단술을 실시할 경우 체중부중이 어려우므로 Total hip replacement와 삼중 골반 절단술를 주로 실시하고있으며 Total hip replacement와 삼중 골반 절단술 경우 골단을 절단하고 다시 결합시키는 시술이므로 어린 연령때 (6개월령) 실시할수록 정상적인 운동 상태로 회복될 확률이 높으며 개월 수가 증가할수록 그 확률은 떨어지므로 어린 연령 때 진단을 하여 교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 3. 대퇴 골두 & 목 절단술 (Femoral Head & Neck Ostectomy) 시술 후 X-ray 사진 그림 4 Total Hip Replacement 시술 후 X-ray 사진

 
그림 5 Triple Pelvic Ostectomy시 절단 골반 절단선과 자세. 그림 6 Bone Plate를 이용한 Ilial Osteotomy Stabilization

정의
Capital femoral physis가 닫히기 전인 어린 연령의 강아지의 대퇴골두가 비염증성, 비감염성 혈액공급 방해로 대퇴골두의 괴사가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통상 허혈성 대퇴골두 괴사증 이라고 합니다.
원인
정확한 발생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호르몬관련, 유전적인 인자, 해부학적인 형태, 대퇴골두의 경색 등이 돌발성 후지파행의 원인으로 추측되어지고 있습니다.
증상
돌발성 후지파행은 6에서 7개월의 어린 소형견종 에서 주로 관찰되며 80%이상이 편측으로만 나타납니다. 증상은 처음은 체중을 부중한 상태로 다리를 절뚝 걸이나 6에서 8주후 서서히 체중을 부중을 못한 파행이 관찰 됩니다.
진단
골반과 대퇴골 상부의 x-ray촬영을 통하여 진단이 가능하며 대퇴골부분이 쥐가 파먹은 듯 뼈의 강도가 감도된 영상이 관찰됩니다.

그림 1 좌측 대퇴골두의 비감염성 괴사 x-ray사진. 대퇴골두에 검은색의 x-ray가 투과된 부분이 관찰됨

치료
내과적인 방법으로 소염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수영 같이 체중부중을 하지않는 운동을 통하여 통증을 개선시킬 수 있으나 대부분의 강아지에서는 수술적인 교정이 필요합니다. 수술적인 방법은로 대퇴골두 & 목절단술이있으며 수술 후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합니다.

그림 2. 대퇴 골두 & 목 절단술 (Femoral Head & Neck Ostectomy) 시술 후 X-ray 사진

골반
골반은 장골, 좌골, 치골 세개의 뼈가 합처진 box형태의 구조 후지의 무게를 지탱해주고 척추에 무게를 전달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골반은 box형태의 구조이므로 골절이 일어나면 최소 3개의 조각으로 골절이 일어나며 골반강안에 주요장기중의 하나인 방광과 요도의 파열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며, 골절에의해 둔부 주요 근육의 파열에의해 장내용물의 허니아가 동반될수있으며 이들의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이므로 즉각적인 확인과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골반 골절시 환견은 손상된 부위 다리의 파행이 관찰되면 심한 경우 통증때문에 다리를 사용하지못합니다.
골반골절시 좌골 혹은 치골의 골절은 드물며 통상 골바의 장골골절과 동반하는데 우선적으로 체중부중에 필요한 골편을 우선 교정해주면 치골과 좌골의 골절도 같이 교정될 수 있습니다.

그림 1. 정상 골반 구조
3. Wing of left ilium
4. Sacrum
5. Dorsal boder of left acetabulum superimposed on femoral head
6. F\Greater trochanter of left femur
7. Left obturator foramen
8. Left tuber ischiadicum superimposed on femur
9. Body of left femur
10. Left patella
13. Lesser trochanter of right femoral heaad
14. Fovea capitis of right femoral head
15. body of right ilium
16. Right sacroiliac joint

그림 2 정상 골반 구조
1. caudal vertebra 1
2. Sacrum
3. Right hip (coxal) joint
4. Superimposed tubera ischiadica
5. Superimposed obturator foramina
6. Supurimposed rami of ischia
7. Body of right femur
8. Body of left femur
9. Iliopubic eminence
10. Head of left femur
11. Intervertebral disc space between L7 and S1
12. Vertebral canal at lever of L7
13. Caudal extremity (foossa) of body of L5

진단
골절을 일으킬수있는 교통사고, 낙상 혹은 타박등의 경험이있는지 파악하고 골반부위 촉진및 골반 부위 x-ray 촬영을 통해서 확진 합니다. 그리고 진단시 방광이나 요도의 파열 혹은 흉부의 손상등을 확인항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림 3. 좌측 장골과 좌골 body 골절 X-ray 사진 그림 4. Plate를 이용한 장골 body 골절 교정술 후 X-ray 사진

치료
수술 전 교정은 장골골절의 경우 대부분 지시되며 신경손상위험이 있거나 골절에 의해 골반의 형태가 심하게 손상 될때 지시됩니다. 양측성의 골반골절, 심한 후지의 파행과 복강 내부장기의 손상이나 허니아가 있을 때 수술 적 교정이 필요합니다. 수술방법은 골반부위에 plate와 screws를 이용한 교정이 지시됩니다.

그림 5. 장골 Wing에 Bone Plate와 Screw적용 그림

 
그림 6. Orthopedic wire를 이용한 치골 골절 교정 그림 그림 7. Bone Plate 와 Screws를 이용한 좌골 골절 교정 그림

정의
관절교정술은 관절의 탈구, 관절연골의 심한손상, 관절골절 교정술을 실시하였으나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 혹은 심한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되었을 때 관절면을 이루는 뼈들을 하나의 뼈로 고정시키는 수술을 말 합니다. 통상 관절교정술은 사지의 골반관절이외 거의 모든 관절부에서 실시합니다.
치료
관절교정을 실시하므로 관절의 가동성은 제한되나 골절이나 심한 퇴행성 변화에의한 관절의 통증을 없애며 어느 정도의 정상에 가까운 보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어깨관절, 주관절, 무릎관절 관절고정술을 실시하는 경우 그 밑단인 발목관절이나 손목관졸 고정술 보다는 정상적인 보행에 많은 제약을 가져옵니다.
 
그림 1. Elbow joint 관절고정술 그림 2. Pancarpal 관절고정술

 
그림 3. Tarsal joint (발목관절) 탈구 Craniocaudal (전후방) X-ray 사진 그림 4. Tarsal joint (발목관절) Varus Stress Radiograph. 중앙 관절공간이 넓어지며 medial collateral ligament와 관절낭의 손상을 의미함.

그림 5. Tarsocrural 관절 고정술